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μ‹ μž‘ λ―Έλ“œ μΆ”μ²œ – μ‹œνƒ€λΈ2, SF 포함

by 씬λƒ₯이 2025. 5. 22.

μ‹ μž‘ λ―Έλ“œ μΆ”μ²œ – μ‹œνƒ€λΈ2, SF 포함

 

“μ˜¬ν•΄ 뭐 μž¬λ°ŒλŠ” λ―Έλ“œ λ‚˜μ™”μ–΄?”λΌλŠ” μ§ˆλ¬Έμ— λˆ„κ΅¬λ‚˜ ν•œλ‘ νŽΈμ―€μ€ λ– μ˜€λ₯΄μ§€λ§Œ, μ •μž‘ μ§€κΈˆ λ³Ό μ½˜ν…μΈ λ₯Ό κ³ λ₯΄κΈ°λŠ” 쉽지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
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2025λ…„ κ³΅κ°œλ˜μ—ˆκ±°λ‚˜ μ‹œμ¦Œ2둜 λŒμ•„μ˜¨ μ‹ μž‘ λ―Έλ“œ μΆ”μ²œμž‘ 쀑, ν™”μ œμ„±κ³Ό λͺ°μž…도가 μž…μ¦λœ μž‘ν’ˆλ§Œ μ„ λ³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„·ν”Œλ¦­μŠ€·λ””μ¦ˆλ‹ˆ+·ν”„λΌμž„λΉ„λ””μ˜€ λ“±μ—μ„œ 감상 κ°€λŠ₯ν•œ SFλΆ€ν„° μ‹¬λ¦¬κ·ΉκΉŒμ§€ λ‹€μ–‘ν•œ μž₯λ₯΄λ₯Ό ν¬ν•¨ν–ˆμœΌλ©°, 쀄거리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'μ™œ 이 μž‘ν’ˆμ„ μ§€κΈˆ 봐야 ν•˜λŠ”μ§€'에 μ§‘μ€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‹œνƒ€λΈ μ‹œμ¦Œ 2 – 첩보 μ•‘μ…˜μ˜ κΈ€λ‘œλ²Œ 정점

Citadel: Season 2 (2025, ν”„λΌμž„λΉ„λ””μ˜€)
μ‹œμ¦Œ 1μ—μ„œ 기얡을 μžƒμ€ μš”μ›λ“€μ΄ μ‹œνƒ€λΈ μž¬κ±΄μ— λ‚˜μ„°λ‹€λ©΄, μ‹œμ¦Œ 2λŠ” κ³Όκ±° λ™λ£Œμ™€ 쑰직의 진싀이 수면 μœ„λ‘œ λ“œλŸ¬λ‚˜λŠ” μ΄μ•ΌκΈ°μž…λ‹ˆλ‹€.

μ΄νƒˆλ¦¬μ•„, 인도, 영ꡭ λ“± 각ꡭ 배경을 λ„˜λ‚˜λ“œλŠ” μ „κ°œ, μ‹€μ œ 슀파이 μΆœμ‹  μž‘κ°€λ“€μ΄ κ³ μ•ˆν•œ μž‘μ „ μ„€μ •, 맀회 μ˜ν™”μ²˜λŸΌ μ œμž‘λœ μ•‘μ…˜ μž₯면이 μ••κΆŒμž…λ‹ˆλ‹€.

‘μ‹œμ¦Œμ œ λ„·ν”Œλ¦­μŠ€ μ•‘μ…˜λ¬Όμ€ 이제 λ‹€ λΉ„μŠ·ν•΄’λΌλŠ” νŽΈκ²¬μ„ ν•œ 방에 κΉ¨μ£ΌλŠ” ν€„λ¦¬ν‹°λ‘œ, μ‹œμ¦Œ 2λŠ” 특히 μš”μ› κ°„ λ°°μ‹ κ³Ό λ‚΄λΆ€ 첩자 μŠ€ν† λ¦¬ 라인이 μ€‘μ‹¬μž…λ‹ˆλ‹€.

μ€‘μš”ν•œ 건 μ•‘μ…˜λΏλ§Œμ΄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μ£Όμš” μΈλ¬Όλ“€μ˜ 윀리적 λ”œλ ˆλ§ˆ, 과거의 트라우마, 그리고 “λˆ„κ°€ μ§„μ§œ 아ꡰ인가”λ₯Ό 놓고 λ²Œμ–΄μ§€λŠ” κΈ΄μž₯감은 첩보물보닀 심리극에 κ°€κΉκ²Œ μ§„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.

3λ°”λ”” 문제 – κ³Όν•™κ³Ό 인간 μ‹¬λ¦¬μ˜ 경계

3 Body Problem (2024~2025, λ„·ν”Œλ¦­μŠ€)
쀑ꡭ μž‘κ°€ λ₯˜μΈ μ‹ μ˜ 동λͺ… μ†Œμ„€μ„ μ›μž‘μœΌλ‘œ ν•œ 이 μ‹œλ¦¬μ¦ˆλŠ” κ³Όν•™μ μœΌλ‘œ κ°€μž₯ λ³΅μž‘ν•˜λ©΄μ„œλ„ λ“œλΌλ§ˆμ μœΌλ‘œ κ°€μž₯ 철학적인 μž‘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

λ¬Όλ¦¬ν•™μžκ°€ μžμ‚΄ν•˜λ©° μ‹œμž‘λ˜λŠ” μ‹œμ¦Œ 1의 사건은 점점 외계 λ¬Έλͺ…κ³Ό 지ꡬ λ¬Έλͺ…이 μ—°κ²°λœ κ±°λŒ€ν•œ μ„œμ‚¬λ‘œ ν™•μž₯λ©λ‹ˆλ‹€. μ‹œμ¦Œ 2μ—μ„œλŠ” 인간 λ‚΄λΆ€μ˜ λΆ„μ—΄κ³Ό 외계에 ν˜‘λ ₯ν•˜λ €λŠ” μ§‘λ‹¨μ˜ λ“±μž₯으둜 κ°ˆλ“±μ΄ λ³Έκ²©ν™”λ©λ‹ˆλ‹€.

“인λ₯˜λŠ” 살아남을 자격이 μžˆλŠ”κ°€?”λΌλŠ” 질문 μ•„λž˜ μ •μΉ˜, 쒅ꡐ, κ³Όν•™, μœ€λ¦¬κ°€ μΆ©λŒν•©λ‹ˆλ‹€. λ‹€μ†Œ λ‚œν•΄ν•  수 μžˆλŠ” 섀정을 μ‹¬ν”Œν•œ νŽΈμ§‘κ³Ό λ°°μš°λ“€μ˜ 감정 μ—°κΈ°λ‘œ 해석해낸 λ„·ν”Œλ¦­μŠ€μ˜ μ—°μΆœμ€ SF μ΄ˆλ³΄μžμ—κ²Œλ„ λΆ€λ‹΄ 없이 λ‹€κ°€κ°€λŠ” 문턱을 λ§Œλ“­λ‹ˆλ‹€.

“볼거리보닀 생각할 거리λ₯Ό μ£ΌλŠ” λ―Έλ“œ”λ₯Ό μ°ΎλŠ”λ‹€λ©΄ 3λ°”λ”” λ¬Έμ œλŠ” 졜고의 선택이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•„ν‹€λΌμŠ€ – 인간성과 인곡지λŠ₯의 μ „μŸ

Atlas (2024, λ„·ν”Œλ¦­μŠ€)
AI와 μΈκ°„μ˜ λŒ€λ¦½μ΄λΌλŠ” μ΅μˆ™ν•œ 주제λ₯Ό 감정 μ€‘μ‹¬μ˜ λ‚΄λŸ¬ν‹°λΈŒλ‘œ ν’€μ–΄λ‚Έ μž‘ν’ˆ. μ œλ‹ˆνΌ λ‘œνŽ˜μ¦ˆκ°€ μ£Όμ—°ν•œ λ„·ν”Œλ¦­μŠ€ μ˜€λ¦¬μ§€λ„ μ˜ν™”μ§€λ§Œ, λ―Έλ“œμ²˜λŸΌ μ„œμ‚¬κ°€ κ΅¬μ‘°ν™”λ˜μ–΄ μžˆμ–΄ μ •μ£Όν–‰μ˜ 재미λ₯Ό μΆ©λΆ„νžˆ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μ€„κ±°λ¦¬λŠ” λ‹¨μˆœν•©λ‹ˆλ‹€. 인곡지λŠ₯이 인λ₯˜λ₯Ό μœ„ν˜‘ν•˜λŠ” 미래, 데이터 λΆ„μ„κ°€μ˜€λ˜ 주인곡 ‘μ•„ν‹€λΌμŠ€’λŠ” AI μ „νˆ¬ 슈트λ₯Ό μž…κ³  μž‘μ „μ— νˆ¬μž…λ˜λ©°, μžμ‹ μ΄ 그토둝 κ²½κ³„ν–ˆλ˜ 인곡지λŠ₯κ³Ό ν˜‘λ ₯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상황에 λ†“μž…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μ§„μ§œ 핡심은 ‘감정 μ—†λŠ” 쑴재λ₯Ό 믿을 수 μžˆμ„κΉŒ?’λΌλŠ”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œ 주인곡의 심리 λ³€ν™”μž…λ‹ˆλ‹€. μ „νˆ¬λ³΄λ‹€ 더 무겁게 λ‹€κ°€μ˜€λŠ” 건 AIμ™€μ˜ 감정적 좩돌과 μ‹ λ’°μ˜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μ‹œκ°μ  화렀함보닀 μ •μ„œμ  μ—¬μš΄μ΄ λ‚¨λŠ” SF. 기계와 인간 μ‚¬μ΄μ˜ 거리λ₯Ό λ‹€μ‹œ μƒκ°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μž‘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

κ²°λ‘ 

2025λ…„ μ‹ μž‘ λ―Έλ“œλŠ” λ‹¨μˆœνžˆ ‘μƒˆλ‘œμš΄ μ‹œμ¦Œ’ μ΄μƒμ˜ κ°€μΉ˜λ₯Ό κ°€μ§‘λ‹ˆλ‹€. μ‹œνƒ€λΈ2λŠ” μ•‘μ…˜μ„ μ‹¬λ¦¬κ·ΉμœΌλ‘œ μ§„ν™”μ‹œμΌ°κ³ , 3λ°”λ”” λ¬Έμ œλŠ” SFλ₯Ό μ² ν•™μœΌλ‘œ λŒμ–΄μ˜¬λ ΈμœΌλ©°, μ•„ν‹€λΌμŠ€λŠ” 기술적 상상을 κ°μ •μ˜ μ–Έμ–΄λ‘œ ν‘œν˜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μ§€κΈˆ λ³Ό μž‘ν’ˆμ„ μ°Ύκ³  μžˆλ‹€λ©΄, μžκ·Ήλ³΄λ‹€ '깊이'λ₯Ό μ„ νƒν•΄λ³΄μ„Έμš”. 이 μ„Έ νŽΈμ€ κ·Έ 선택이 틀리지 μ•Šμ•˜λ‹€λŠ” κ±Έ 첫 ν™”λΆ€ν„° 증λͺ…해쀄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