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λ―Έλ“œ λ„μ‹œ λ°°κ²½ 비ꡐ – λ‰΄μš•, μ‹œμΉ΄κ³ , 런던 μž¬ν˜„ 방식

by 씬λƒ₯이 2025. 5. 27.

λ―Έλ“œ λ„μ‹œ λ°°κ²½ 비ꡐ – λ‰΄μš•, μ‹œμΉ΄κ³ , 런던 μž¬ν˜„ 방식

 

λ―Έλ“œμ˜ 배경은 λ‹¨μˆœν•œ μž₯μ†Œκ°€ μ•„λ‹Œ, μ΄μ•ΌκΈ°μ˜ 흐름과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κ²°μ •μ§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

특히 λ‰΄μš•, μ‹œμΉ΄κ³ , λŸ°λ˜μ€ 자주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λ„μ‹œ λ°°κ²½μœΌλ‘œμ„œ 각각 κ³ μœ ν•œ 정체성과 μ—°μΆœ 기법을 톡해 λ“œλΌλ§ˆμ˜ μ„œμ‚¬μ— 깊이λ₯Ό λ”ν•©λ‹ˆλ‹€.

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λ―Έλ“œ λ„μ‹œ 배경의 μ—°μΆœ 방식과 μ‹€μ œ λ„μ‹œμ™€μ˜ 차이점, 상징성 등을 λ‰΄μš•, μ‹œμΉ΄κ³ , 런던 μ„Έ λ„μ‹œ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λΉ„κ΅ν•©λ‹ˆλ‹€.

λ‰΄μš• – 상징과 혼작의 λ„μ‹œ μ—°μΆœ 방식

λ‰΄μš•μ€ κ°€μž₯ λ§Žμ€ λ―Έλ“œμ˜ 배경이 λ˜λŠ” λ„μ‹œ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 ν˜„μ‹€μ—μ„œλ„ 미ꡭ의 λ¬Έν™”, 경제 μ€‘μ‹¬μ§€μ΄μž 상징적 λ„μ‹œλ‘œμ„œ λ“œλΌλ§ˆ μ†μ—μ„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ν™œ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‘ν”„λ Œμ¦ˆ(Friends)’λ‚˜ ‘ν•˜μš° 아이 λ©§ μœ μ–΄ λ§ˆλ”(How I Met Your Mother)’와 같은 μ‹œνŠΈμ½€μ€ λ§¨ν•΄νŠΌμ„ 배경으둜 μ‚Όμ•„ 청좘, μš°μ •, μ—°μ•  λ“±μ˜ 일상적인 이야기λ₯Ό λ‹΄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•Œ λ‰΄μš•μ€ λ‹¨μˆœν•œ 배경이 μ•„λ‹ˆλΌ 주인곡듀이 자유둭게 ν™œλ™ν•  수 μžˆλŠ” κ³΅κ°„μ΄μž 꿈과 κ°€λŠ₯μ„±μ˜ μƒμ§•μœΌλ‘œ μž‘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반면 ‘블루 λΈ”λŸ¬λ“œ(Blue Bloods)’λ‚˜ ‘둜 μ•€ μ˜€λ”(Law & Order)’λŠ” λ‰΄μš•μ˜ 법과 μ§ˆμ„œ, λ³΅μž‘ν•œ μ‚¬νšŒκ΅¬μ‘°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λ„μ‹œμ˜ μ–΄λ‘μš΄ 이면을 μ‘°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

이처럼 λ‰΄μš•μ€ ‘μ—΄μ •κ³Ό 자유’, ‘혼작과 범죄’, ‘κΈ°νšŒμ™€ μœ„κΈ°’κ°€ κ³΅μ‘΄ν•˜λŠ” 닀측적인 λ„μ‹œ μ΄λ―Έμ§€λ‘œ ν™œ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μ‹€μ œλ‘œλ„ λ‰΄μš•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인쒅과 계측이 κ³΅μ‘΄ν•˜λŠ” λ„μ‹œμ΄κΈ°μ— μŠ€ν† λ¦¬ μ „κ°œμ— μžˆμ–΄ μž₯μ†Œμ  μ œμ•½μ΄ 적고, ν˜„λŒ€μΈμ˜ 삢을 μ§‘μ•½μ μœΌλ‘œ 보여주기 μ ν•©ν•œ λ¬΄λŒ€λΌ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‹€λ§Œ μ΄¬μ˜μ§€ λŒ€λΆ€λΆ„μ€ λ‰΄μš•μ΄ μ•„λ‹Œ μΊ˜λ¦¬ν¬λ‹ˆμ•„ μ„ΈνŠΈμž₯μ΄λ‚˜ μΊλ‚˜λ‹€ λ°΄μΏ λ²„μ—μ„œ ‘λ‰΄μš•μ²˜λŸΌ’ μ„ΈνŒ…λœ κ²½μš°λ„ λ§Žμ•„, μ‹œμ²­μž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‹€μ œ 거리와 λ“œλΌλ§ˆ 속 μž₯μ†Œκ°€ λ‹€λ₯Ό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을 염두에 두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μ‹œμΉ΄κ³  – 범죄, μ •μ˜, μΌμƒμ„±μ˜ 곡쑴

μ‹œμΉ΄κ³ λŠ” λ―Έλ“œμ—μ„œ 범죄와 곡ꢌλ ₯의 좩돌, 일상성과 μ‚¬νšŒκ΅¬μ‘°μ˜ μΆ©λŒμ„ λ™μ‹œμ— λ‹΄μ•„λ‚΄λŠ” 볡합적 λ„μ‹œλ‘œ 자주 λ“±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

‘μ‹œμΉ΄κ³  νŒŒμ΄μ–΄(Chicago Fire)’, ‘μ‹œμΉ΄κ³  PD’, ‘μ‹œμΉ΄κ³  λ©”λ“œ(Chicago Med)’ λ“± 일λͺ… ‘μ‹œμΉ΄κ³  μœ λ‹ˆλ²„μŠ€’ μ‹œλ¦¬μ¦ˆλŠ” μ‹œμΉ΄κ³  μ‹œμ²­κ³Ό 응급 μ‹œμŠ€ν…œ, κ²½μ°°, 의료 ν˜„μž₯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λ„μ‹œ 전체λ₯Ό ν•˜λ‚˜μ˜ μ‚΄μ•„ μžˆλŠ” κ³΅κ°„μ²˜λŸΌ λ¬˜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
이듀 μ‹œλ¦¬μ¦ˆλŠ” λͺ¨λ‘ μ‹€μ‘΄ν•˜λŠ” μ‹œμΉ΄κ³ μ˜ 거리와 건물듀을 배경으둜 μ‹€μ œ 촬영되며, ν˜„μž₯의 ν˜„μ‹€κ°κ³Ό 즉ν₯성을 κ°•μ‘°ν•©λ‹ˆλ‹€. λ•Œλ¬Έμ— λ“±μž₯인물의 μ›€μ§μž„, 사건 λ°œμƒ ꡬ쑰, 곡간 배경이 ν˜„μ‹€κ³Ό 맀우 ν‘μ‚¬ν•˜κ²Œ κ΅¬μ„±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 μ‹œμΉ΄κ³ λŠ” ‘더 λ² μ–΄(The Bear)’와 같이 μŒμ‹κ³Ό 일상, κ°€μ‘± λ“œλΌλ§ˆμ˜ λ°°κ²½μœΌλ‘œλ„ ν™œμš©λ˜λ©°, 둜컬적 정체성과 지역색이 κ°•μ‘°λ˜λŠ” λ„μ‹œμ΄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범죄와 μ •μ˜, μ§€μ—­ 곡동체, μ‚°μ—… ꡬ쑰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„œμ‚¬κ°€ μ‹œμΉ΄κ³ λΌλŠ” λ„μ‹œ μ•ˆμ—μ„œ 겹쳐지며 λ―Έλ“œλŠ” 이λ₯Ό 톡해 λ―Έκ΅­ μ‚¬νšŒμ˜ 단면을 μ§μ„€μ μœΌλ‘œ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
μ‹œμΉ΄κ³ λŠ” λ‰΄μš•λ³΄λ‹€ 폐쇄적이고 μ–΄λ‘μš΄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μ—°μΆœν•˜κΈ° μ‰¬μš°λ©°, μ€‘μ„œλΆ€ 특유의 μ •μ„œμ™€ κ²°ν•©ν•΄ ‘μ°¨κ°€μš΄ μ •μ˜’ λ˜λŠ” ‘κ³ λ‹¨ν•œ 일상’μ΄λΌλŠ” 이미지λ₯Ό λΆ€κ°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

런던 – 역사성과 ν˜„λŒ€μ„±μ˜ κ· ν˜•

λ―Έλ“œμ—μ„œ λŸ°λ˜μ€ 미ꡭ이 μ•„λ‹Œ λΉ„λ―Έκ΅­ λ°°κ²½μœΌλ‘œμ„œ νŠΉλ³„ν•œ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 문화적 λ°°κ²½, 건좕 양식, μ–΅μ–‘, μ œλ„μ  차이 등을 미ꡭ식 세계관과 λΉ„κ΅ν•˜λ©° μƒˆλ‘œμš΄ 관점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‘λ³΄λ””κ°€λ“œ(Bodyguard)’λŠ” 영ꡭ 내무μž₯관을 λ³΄ν˜Έν•˜λŠ” 경찰의 이야기λ₯Ό 톡해 ν…ŒλŸ¬, μ •μΉ˜ 음λͺ¨, PTSD 문제 등을 런던의 λ„μ‹œ ꡬ쑰와 μ—°κ³„ν•˜μ—¬ μ „κ°œν•©λ‹ˆλ‹€.

이 λ“œλΌλ§ˆλŠ” 런던의 μ§€ν•˜μ² , κ΄€κ³΅μ„œ, λΈŒλ¦Ώμ§€ 거리 등을 배경으둜 μ •μΉ˜μ™€ 개인 심리λ₯Ό κ΅μ°¨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 λŸ°λ˜μ€ μ°¨κ°€μš΄ λ„μ‹œμ΄μž 규율 μ€‘μ‹¬μ˜ κ³΅κ°„μœΌλ‘œ λ¬˜μ‚¬λ˜λ©° ‘감정 절제’와 ‘μ‹œμŠ€ν…œ 쀑심’의 세계관을 잘 λ°˜μ˜ν•©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 ‘μ…œλ‘(Sherlock)’ μ‹œλ¦¬μ¦ˆλŠ” 런던의 ν΄λž˜μ‹ν•œ 건좕과 골λͺ©κΈΈ, 베이컀가 221Bλ₯Ό ν™œμš©ν•΄ 19μ„ΈκΈ°μ—μ„œ ν˜„λŒ€κΉŒμ§€ λŸ°λ˜μ΄λΌλŠ” λ„μ‹œμ˜ μ‹œκ°„μ„±μ„ κ°•μ‘°ν•©λ‹ˆλ‹€.

λ―Έκ΅­ λ“œλΌλ§ˆκ°€ λŸ°λ˜μ„ 선택할 경우, 보톡 ‘차이’와 ‘거리감’을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방식이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문화적 μœ μ‚¬μ„±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법 체계, μ‚¬λ²•μ ˆμ°¨, μ–Έλ‘  ꡬ쑰, 계급 μ˜μ‹ λ“± λŸ°λ˜μ€ 미ꡭ과의 λ―Έλ¬˜ν•œ 차이λ₯Ό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μ—¬ μ„Έκ³„κ΄€μ˜ 폭을 ν™•μž₯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μ—°μΆœ 방식은 λ―Έλ“œκ°€ λΉ„λ―Έκ΅­ 곡간을 ‘νƒ€μžμ˜ μ‹œμ„ ’으둜 ν¬μ°©ν•˜λ €λŠ” μ‹œλ„μ΄λ©°, κ²°κ΅­ λŸ°λ˜μ€ 단지 이ꡭ적 배경이 μ•„λ‹Œ μ£Όμ œμ™€ 인물 심리에 깊이 κ΄€μ—¬ν•˜λŠ” κ³΅κ°„μœΌλ‘œ κΈ°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
κ²°λ‘ 

λ‰΄μš•, μ‹œμΉ΄κ³ , λŸ°λ˜μ€ λ―Έλ“œμ—μ„œ 자주 ν™œμš©λ˜λŠ” λ„μ‹œ λ°°κ²½μ΄μ§€λ§Œ 각각 μ „ν˜€ λ‹€λ₯Έ μ˜λ―Έμ™€ μ—°μΆœ 기법을 κ°–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‰΄μš•μ€ 상징과 기회의 λ„μ‹œ, μ‹œμΉ΄κ³ λŠ” κ°ˆλ“±κ³Ό ν˜„μ‹€μ˜ 곡간, λŸ°λ˜μ€ 거리감과 μ΄μ§ˆμ„±μ˜ 배경으둜 ν™œμš©λ˜λ©°, 각 λ„μ‹œμ˜ 문화와 κ΅¬μ‘°λŠ” λ“œλΌλ§ˆμ˜ 핡심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κ²°μ •μ§“μŠ΅λ‹ˆλ‹€.

λ„μ‹œ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Š” 것은 λ‹¨μˆœν•œ μœ„μΉ˜ νŒŒμ•…μ„ λ„˜μ–΄μ„œ λ―Έλ“œκ°€ λ§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세계관 전체λ₯Ό μ½μ–΄λ‚΄λŠ” ν•˜λ‚˜μ˜ μ—΄μ‡ μž…λ‹ˆλ‹€.